구 분 교 과 목 명
교 양 의사소통능력, 컴퓨터활용, 유아미술치료, 유아인성교육, 유아동화구연, 유아레크레이션
전 공 기본
이수
유아교육론,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아동복지론, 부모교육,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 교육
교과교육 교과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논리 및 논술지도
전공선택 유아수학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언어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생태교육, 유아컴퓨터교육, 유아프로그램, 반주작법, 피아노실기, 기악실기,
유아디자인조형, 유아창작공예, 유아입체디자인, 유아환경구성, 유아창의미술
교 직 교직
이론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평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생활지도 및 상담
교직
소양
교직실무, 특수교육학개론,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육실습 교육봉사활동, 학교현장실습

 

교과목 개요

▣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 활용(Practical of Computer)

컴퓨터 이론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업무에 적용하고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여 업무에 활용하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미술치료(Art Therapy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의 미술활동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자신의 느낌이나 욕구, 환경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며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여러 가지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풍부한 감정, 심리적 안정감, 미적 감각 등을 길러 균형 있는 성장을 돕도록 한다.

▣ 유아인성교육(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로 하여금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감정을 조절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며, 다양한 사람과 자연을 경험하여 인성교육 활동이 사회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유아동화구연(Story Telling for Young Children)

유아가 동화를 들으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해 동화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말하기 능력을 기르고, 언어의 수용능력과 표현능력을 자연스럽게 조화 발전시키도록 한다.

▣ 유아레크리에이션(Child Recreation)

신진대사를 원활이하고 전신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이며 이러한 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분야이고 전인적 인격형성을 목표로 학습한다.

▣ 유아교육론(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련된 이론적 기초로서 철학, 심리, 사회학적 기초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형태와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는 개념 등을 이해하여 유아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학습한다.

▣ 유아미술교육(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통합적이고 전인발달을 돕기 위한 유아들의 미술활동은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론과 실제 모두에서 탐색과 표현, 감상활동을 함께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재료와 미술교육 접근방법을 제시 한다.

▣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음악의 본질과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하여 유아의 전체적인 성장 발달과 연결시켜 봄으로써 유아음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힌다. 또한 실제적인 모의지도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바람직한 음악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발달과 교육(Early Childhood Deverlopment Education)

영유아 발달의 영역별 특징 및 현상을 이해하며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영유아 발달의 이론 및 실제를 연관시켜 그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특히 유아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소개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현장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복지의 주체로서 아동이 지닌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개념을 파악하며, 전반적인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그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한 뒤에 실제 아동복지의 대상을 찾아 실천방법을 강구하는 기회를 갖는다.

▣ 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과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양육과 관련하여 이해하며고 가족의 성장에 따른 양육태도와 발달과 성장에 따른 양육방법을 습득하며, 부모와 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소통방법을 체득하며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부모참여와 교육을 위한 계획 및 실행의 구체적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교과교육론(Education of Subject Matters)

유아교육에 관련된 세부영역의 이론과 실제로서 유아기의 언어, 수 , 과학, 음악, 미술, 놀이 활동들에 대해 개념적인 이해와 실제적인 접근방식 및 환경구성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접근해 들어감으로 현장교육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길러준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 of Subject Matters)

유아기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나 기술 습득의 조성과 생활에의 적응에 대한 상호·접근 방식에 관한 교재 연구 및 교구의 활용, 지도법에 관한 이해 및 수업실습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 유아논리 및 논술지도(Logic and Essay Course in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가 논리 및 논술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그 능력을 함양시켜 현장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교직논술의 작성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이론적인 측면을 고찰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논리적인 사고를 돕는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이를 토대로 교구를 제작, 실습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 유아놀이지도(Play Guidance of Early Childhood)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놀이를 통하여 교수-학습을 고찰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적 가치를 가지는 놀이활동 및 환경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언어교육((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중시하면서 환경의 영향에 의한 언어발달을 고려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으로서 언어의 기본과 출생초기부터 시작한 유아의 발음, 문법, 의미의 발달과정 그리고 언어지도의 방법론으로 구성된다.

▣ 유아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정상발육을 위한 영양관리, 질환 및 간호에 대한 기초 지식과 유치원 건강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동작 교육이 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동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동작을 익히고 강의, 시범, 시연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 능력을 기른다.

▣ 유아생태교육(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생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는 자연환경에서 교육적 구상을 깊이 이해하고, 그 교육적 구상과 연관하여 교사로서 생태활동을 통한 유아의 발달과 감성교육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 영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기 위해 유아사회 교육의 목표, 내용, 방향 및 실제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교사가 현장에서 필요한 사회성 발달의 지도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고 사회적 개념, 태도, 기술 등을 익히도록 한다.

▣ 반주작법(Accompaniment Method)

유아기 음악교육에 있어서 풍부한 음악적 경험과 예민한 감각을 배양하여 주어진 가락에 따른 반주를 적절히 함으로써 유아음악의 기초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 기악(Instrumental Music)

유아기 음악교육에 있어서 반주의 기초가 되는 피아노연주 기능을 체득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음악능력을 배양한다.

▣ 피아노실기(Piano Practice)

유아들의 바람직한 음악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피아노 반주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음악적 경험을 풍부히 가져 장차 유치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의 기술과 능력을 갖게 한다.

▣ 유아컴퓨터교육(Comput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컴퓨터 교육을 이론적 지식과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의 원리를 습득하면서 워드 프로세서의 사무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활용 영역으로 전환 할 수 있게 한다.

▣ 유아프로그램(Early childhood Program)

유아는 컴퓨터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폭넓은 경험을 하고 또래와 성인과의 공동 작업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성취감을 얻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세상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환경구성(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Composition)

환경구성에 유아들을 위한 벽면 미적구성을 표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 영역마다 특성을 드러내어 그 기능이 어린이들의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도록 숨결을 불어넣는 일이 교사에게 주어진 몫이라 할 수 있는데 유아들을 위한 환경구성에 중점을 둔다.

▣ 유아창작공예(Early Childhood Creative Craft)

유아들은 창작공예 활동의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조형의 구성요소와 원리, 미적 안목, 예술적 감성 등이 길러지며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탐색하고 활용해 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과 융통성 있는 사고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 등을 능동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유아디자인조형(Early Childhood Design Formation)

디자인조형 활동에서 얻어지는 통찰력이 바로 창의성의 원동력이며, 이를 유지시키고 활성화하는 것이 아동들에게 보다 질 높은 삶을 약속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동기부터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디자인에 참여토록 지도한다.

▣ 유아입체디자인(Early Childhood Cubic Design)

입체 조형을 아동에게 지도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각종 재료와 도구의 적절한 사용법에 관련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작업 단계와 과정을 먼저 체득하는 것은 도구 및 재료의 사용과정 중에 부딪힐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사전에 인지하여 입체적 창의 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유아창의미술(Early Childhood Creative Arts)

유아에게 창의적 미술활동은 꾸미거나 만드는 등의 자연스러운 놀이형태를 통해서 자신이 느끼고 경험한 것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조해 내는 만족감을 경험하게 하며, 이를 통해 미적 감각 및 긍정적인 자아내념 형성과 정서 발달을 촉진시켜 전인적인 발달을 꾀하게 한다.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성격에 대해 고찰을 통해 일상적으로 경험해온 교육현상을 교육의 내적 관점 및 관련되는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들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논함으로써 제반 교육적 문제에 대해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 교육심리(Educational of Psychology)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모든 심리적인 과정을 포함한 교수· 학습과정을 심리학의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학습자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학습이론과 수업이론을 습득하고 이해하여 수업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학교 학습평가의 개념을 안다.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는 교육과 사회의 관계, 교육현상과 사회현상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수직적으로는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사회 변화에 대한 교육의 역할을 탐색하며, 수평적으로는 각기 다양한 층으로 이루어진 사회집단 및 사회구성원간의 교육적 상호작용 현상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이다. 따라서 사회속의 교육을 이해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 제고 및 수행능력 체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 교육평가(Educational of valuation)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평가의 기본개념 및 교육평가의 유형, 평가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유형 및 분석방법과 표준화 검사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지식 습득을 습득하여 평가를 통해서 현장의 교수-학습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한다. 교육평가의 다양한 측면을 논의하고 평가를 통해서 현장의 교수-학습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여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는데 필요한 교직이론 교과이다. 과거를 탐색하여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계획하는데 필수적인 교육의 역사적인 이해와 이러한 교육사적 변화가 어떤 철학적 배경에서 형성되어 왔는지 이해함으로써 유아 교육 전문 교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는데 근거를 제공하는 기본 교과이다.

▣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 Counseling)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활지도 및 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를 정확하게 관찰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과 관점을 익힌다. 유아의 행동수정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행동수정기법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며 유아가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는 방법을 통해 유아의 행동을 지도하는 생활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 교직실무(Teaching Practice)

교사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직윤리,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 인사, 행정실무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과이다. 교직과 전공으로 구성된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 이수 후, 현장에서 교사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적용 역량을 기르는 교직소양 교과이다.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교육에 있어서 특수란 정상에서 벗어난 대상을 모두 지칭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넘어서 정상에서 벗어난 특수 교육 대상과 그들을 교육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탐색함으로써 효율적 교육을 위한 교사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The Theory &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학교폭력의 이해, 실태, 예방사례, 관련법과 정책, 유아교육기관 내에서의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법, 유아교사의 역할)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다룬다.

▣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교육봉사는 교육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교사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교사자질을 갖추고, 교육현장 적응을 수월하도록 훈련하는 교직영역의 현장실습 교과로서 교육활동을 통한 사회봉사가 중심인 교과이다.

▣ 학교현장실습(Scool Field Practice)

유아교육의 전 과정에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하여 습득한 기초이론을 일정 기간 현장교육 실무에 종사하여 관찰, 참가, 실무실습을 통하여 실제 경험을 쌓도록 하여 교사로서 자실을 함양케 한다.
520-713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125 고구려대학교 TEL.061-330-7400 / FAX.061-330-7322
COPYRIGHT(C)KOGURYEO COLLEGE. ALL RIGHTS RESERVED.